#19. 캐모마일, Chamomile
# 열아홉
캐모마일! 이라고 하면 다들 따뜻한 허브티 한 잔이 생각나실 건데요. '캐모마일' 은 차가 아닌 향료로도 많이 쓰인답니다. 놀랍게도 파란색을 띠는 종도 존재하죠. 향이 매우 복합적이고 독창적인 향을 가지고 있어 제가 사랑하는 향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조향을 하시는 분들께 팁을 하나 드리자면 독창적인 향을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 비싸답니다! (향료는 바겐 세일 안 하나?)
■ 캐모마일
학명은 'Chamaemelum' '국화과' 입니다. 과 안에 '캐모 마일' , '저먼 캐모마일' , '로만 캐모마일' , '다이어스 캐모마일' , '더블플라워 캐모마일' , '론 캐모마일' 등 이 존재합니다. 그 중 향료로 쓰이는 것은 '저먼 캐모마일' , '로만 캐모마일' 두 종입니다. 'Chamomile' 의 어원은 땅-사과를 가리키는 그리스어 'χαμαίμηλον' 에서 비롯하였으며, 'χαμαί' 는 땅을, 'mēlon' 은 사과를 뜻합니다. 꽃말은 추위에도 강하고 번식력이 강한 튼튼한 식물이라는 것에서 유래한 '역경 속의 힘' 입니다. 두 종인만큼 오늘도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먼 캐모마일(German Chamomile)
학명은 'C. Martricaria chamomile' 입니다. 원산지는 북아시아로 50 ~ 100cm의 높이로 자라는 한해살이풀입니다. 길고 좁은 잎은 이회 우상 혹은 삼회 우상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곁가지가 많은 것이 특징으로 중심부가 둥글게 튀어나온 꽃은 5~9월에 핍니다. 쓴 맛이 '로만 캐모마일(Roman Chamomile)' 에 비해 적은 편이라 식용으로 주로 쓰입니다. 우리가 먹는 캐모마일 티 대부분이 '저먼 캐모마일(German chamomile)' 으로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땅의 사과' 라는 이름이 향에서 유래한 것과 같이 '캐모마일' 은 특유의 달콤한 사과향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습니다. 비교종인 '로만 캐모마일(Roman Chamomile)' 에 비해 단향이 더 많이 나는 편입니다. 일반적인 수증기 증류법을 이용해 꽃을 이용하여 추출하며 신기하게도 정유의 색깔이 파란색입니다. 정확히는... 탁한 파란색입니다. 이유는 정유 속에 파란색을 띠는 'azulene(아줄렌)' 이라는 성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주 성분은 ' α-Bisabolol oxide A (17.14%)' , 'Chamazulene (15.12%)' , 'En-in-dicycloether (6.22%)' , 'α-Bisabolone oxide A (6.15%)' , 'n-Octanal (6.00%)' , 'α-Bisabolol oxide B (5.17%)' , '1,8-Cineole (3.86%)' , 'α-Terpineol (3.11)' and 'Germacrene D (3.02%)' 입니다.
로만 캐모마일(Roman Chamomile)
학명은 'C. Anthemis nobilis' 또는 'C. Nobile' 입니다. 유럽이 원산지로 유럽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저먼 캐모마일(German Chamomile)' 과는 다르게 다년초이며 30cm 정도로 작게 자랍니다. 줄기는 옆으로 퍼지는 성질이 있고 꽃은 다소 큰 편입니다. 향이 강한 편으로 꽃뿐만 아니라 잎에서도 특유의 사과향이 뿜어져 나옵니다.
맛은 쓰고 향이 강한 편으로 차보다는 향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사과향이 깔려있으며 강한 허브향과 풀향이 그 주위를 감쌉니다. 일반적인 수증기 증류법을 이용하여 꽃과 잎을 동시에 증류하여 추출합니다. 색은 연한 노란색입니다.
주성분은 'Methylamyl Angelate (14.15%)' , 'Methallyl Angelate (9.97%)' , 'Isoamyl Angelate(9.08%)' , 'Isobutyl Angelate / Isoamyl Methacrylate (13.32%)' , 'a-Pinene (5.61%)' , '2-Methylbutyl Angelate (5.69%) , 'Trans-Pinocarveol(7.76%)' 입니다.
■ 향
저먼 캐모마일(German Chamomile)
중향(Middle note)에 해당하며 향조는 꽃(Flower)계열입니다. 파란색 오일에서 사과향이 나는데 향이 많이 달며, 강한 허브향이 같이 느껴집니다. 파란색이라 시원시원한 바다향이 날 것 같았는데 달콤하고 은은한 꽃향이 나서 더 인상적입니다.
로만 캐모마일(Roman Chamomile)
중향(Middle note)에 해당하며 향조는 꽃(Flower)계열입니다. 사과향에 강한 허브향과 풀향이 같이 느껴지는데요. 저는 약간 스모키한 느낌도 조금 받았습니다. 잉크에서 날법한 향이 나다가 날아가게 되면 그 뒤로 사과향과 풀향이 코끝에 남습니다. 간혹 향수 이름에 'Nobile' 라는 단어가 붙는 경우가 있는데 '로만 캐모마일(Roman Chamomile)' 의 학명에서 따온 것으로 주향(Main according)으로 쓰였기에 붙어진 것입니다.